MY MENU

사회적명상 게시판

제목
사회적 명상이 무엇이고 왜 "사회적" 명상인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6.2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80
내용

사회적 명상은 우리가 휴머니버시티( Humaniversity)에서 만들기 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말이다. 그 배경은 고립(isolation)이 더욱더 확산되어가고 있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시대이다. 우리는 많은 방식으로 우리자신으로 집중을 못하고 우리 마음에 오락거리를 주어 자신들을 고립시키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 사이에 자연스런 접촉과 상호작용은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지난 세기까지 사람들은 종족끼리 그리고 큰 가족들과 살았다. 그래서 그들 사이에는 많은 접촉들이 있었다. 요즘 가족구조가 더욱더 소가족(주로 부모와 자식 3가족 가끔은 모자 2가족)으로 되고 있다. 때때로 아이들은 유치원에 가거나 유모가 돌본다. 그것은 누군가가 하고 있는 하나의 일과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들의 가슴은 더욱더 영양결핍이 되어가고 또한 서로 함께하는 방식에 더욱더 영양결핍이 되어간다.

 

그것이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 고통을 가지고 있는 이유이다. 즉 그들은 보살핌을 받은 경험이 없다. 그저 어디로든 떠나거나 텔레비전을 보는 것이 훨씬 쉽다. 온갖 종류의 바깥 이야기로 바쁘고 멍하게 있는 것이 더 쉽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과 있을 필요가 없다. 요즘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은 컴퓨터 게임에 중독되어 있다. 그들은 그렇게 열광적이다. 당신의 마음은 사용되고 당신의 모든 주의는 사로잡히게 된다.

 

한 인간의 몸과 또 다른 몸 사이에 상호작용은 마술 같은 어떤 것이다. 당신은 서로 포옹할 때 그것을 느낀다. 따뜻함과 진동을.. 그리고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볼 때 갑자기 모든 것이 이완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당신은 부드러움을 느끼기 시작한다. 마침내 다시 더 인간을 느끼게 된다. 자신과 타인이 받아들여진다. 그리고 생명의 진동이 다시 울리기 시작한다.

컴퓨터 뒤에 홀로 앉아 있을 때 몸은 긴장과 굳어짐을 느끼기 시작한다. 그리고 당신은 더 이상 호흡을 하지 않는다. 휴머니버시티 테라피의 목표가 느끼고 다시 사람이 되기 위해 상호작용과 서로를 도와주는 이유이다.

 

이 사회는 고통을 받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가 자신을 어떻게 사랑하고 서로를 어떻게 사랑하는지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그것은 연민이나 동정의 사랑이 아니다. 사람들이 서로를 긍정적인 방식으로 수용해주는 사랑이다. 그래서 그것은 다시 배워야 하고 경험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오쇼가 이르길:
사랑은 세상에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테라피이다. 세상은 사랑을 놓치고 있기 때문에 테라피가 필요하다. 사랑이 넘치는 세상에서는 전혀 테라피가 필요하지 않다. 사랑이면 충분하다. 충분이상이다. 포옹은 유일한 사랑의 따스함의 배려의 제스처이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따뜻함의 바로 그 느낌은 당신 안에 있는 많은 병들을, 얼음 같이 차가운 에고를 녹인다. 그것은 당신을 다시 어린아이로 만들어 준다.

 

연결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명상은 항상 자신으로 돌아오는 것을 뜻한다. 자신이 이미 집에 도착했다고 생각함으로써 쉽게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은 아직 그렇지 않다. 여전히 마음속에 있다. 그것은 느낌, 몸을 느끼는 것, 가슴을 느끼는 것, 자신의 손을 느끼는 것에 대한 것이다. 그것들을 느끼려 노력하지 마라. 그것들을 시각화하지 마라. 단지 그것들을 느껴라. 항상 느끼는 감각으로 돌아와라. 자신의 몸으로.

 

자신을 느낄 수 있을 때만 또한 다른 사람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거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때 그것은 매우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이다. 그들이 당신 앞에 서 있고 그들의 바로 존재함이 나는 여기 있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은 아냐 당신은 여기에 있지 않아. 나는 머릿속에 도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 나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 나는 당신을 보지 않아..”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면 그들은 나는 당신 앞에 여기에 있어. 나를 바라봐. 나는 당신과 소통하고 싶어.”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과 같이 있는 것은 이 순간으로 데려온다. 그것이 사회적인 연결감이 그렇게 중요한 이유이다.

 

우리는 말을 주고받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말은 비어있을 수 있다. 우리의 사회적 연결감은 몸과 몸이 만나는 포옹으로 해야 한다. 그것은 에너지 울림의 사랑스런 교환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과 포옹할 때 마음 밖으로 나온다. 당신의 이야기 속에서 당신의 판단에서 당신의 비난에서 당신의 문제에서 나온다. 그리고 그것이 명상에 대한 것이다. 당신을 이 순간으로 도로 데려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위하여 다른 인간만큼 매력적인 것은 없다. 그것이 사회적명상이 매우 중요한 이유이다. 그들이 당신을 실제의 상호작용으로 데려오는 것이다.

 

명상은 심각할 필요는 없다. 그것은 재미있는 것이다. 만약 그것이 심각하다면 그것은 마음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명상은 마음과 연결하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되질 않는다. 당신이 열려 있거나 사랑 속에 있을 때 그때 그것이 느낌이다. 그것은 놀라운 일이다. 가슴이 열렸고 그리고 마음이 열렸다. 당신의 몸은 열려있고 몸을 통해 흐르는 모든 이런 전기를 느끼기 시작할 것이며 정말 멋진 일이다...

 

놀이 처럼 할 때만이 그곳에 도달할 수 있다. 만약 심각하다면 당신은 명상에 도달할 수 없다. 왜냐하면 자신을 마음에만 제한하고 있고 명상은 마음적인 장보다 훨씬 넓기 때문이다. 비레쉬는 명상을 지복의 상태라고 하고 자신과 주변환경과 조율되어 있는 공간이라고 한다.

소셜명상은 지금 여기에 뿌리내리기(grounding) 쉽고 효과적인 방식이다. 다양한 단계를 통한 매우 조심스런 안내는 명상경험을 쌓고 강화한다. -휴머니버시티 찬드리카-


0
0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도로명 주소 : 04164 토정로32길 17 강변살자빌딩 (구 : 미스틱로즈 명상센터 )
구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토정동 6-97 강변살자빌딩

전화 : 02-718-0778 / 02-703-0778    휴대폰 : 010-8565-7999
사업자번호 : 217-04-25489  대표자 : 정효순

today
348
total
844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