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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행법

제목
가슴 차크라의 정화와 활성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8.07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619
내용

◉가슴 차크라의 정화와 활성화(총 4단계)

 

1. 아나하타 정화

척추를 펴고 편안하게 앉는다.

긴장을 푼 후 눈을 감고 천천히 깊이 호흡한다. 가슴 호흡

몇 분간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가슴의 수축팽창을 느껴본다.

아나하타 지역으로 들어왔다가 다시 나가는 호흡을 주시한다.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아나하타에서 가슴 중앙을 통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느낀다

 

2. 브라마리 프라나야마 : 편안한 명상 자세. 이완

양손 집게로 귀를 막는다. 눈을 앞을 보고 척추는 곧게 편다.

눈을 감고 온몸 이완, 전과정 내내 이를 약간 떼고 입을 다문다. (두뇌 진동 또렷히 느끼게)

천천히 깊이 숨을 들이쉰다.

내쉬면서 “흠” 소리. 느리게 일정하게 내쉬는 동안 소리가 부드럽게 끊이지 않고 계속되게.

높을 필요는 없고 소리가 머릿속에 메아리치게.

모두 내쉰 뒤 흠 소리를 멈추고 들이마신다.

다시 숨을 내쉬면서 ‘흠’소리 반복. 이완된 마음으로 5~15분.

 

3. 아자파 자파 명상: 편안한 자세. 눈을 감고 이완.

자연적인 호흡의 흐름을 주시.

들숨의 소리는 ‘소’ 날숨의 소리는 ‘함’

‘소-함’, ‘소-함’의 자연적 만트라를 느끼면서 자연적인 호흡을 주시.

만트라와 호흡에 내내 자각. 일어나는 잡생각 느낌에는 무심.

몸앞에서 배꼽과 목 사이, 목과 배꼽 사이에 흐르는 미묘한 에너지, 심령 호흡을 느껴본다.

심령 에너지가 들숨과 함께 배꼽에서 목으로 올라간다. 만트라 ‘소-’

날숨과 함께 목에서 배꼽으로 내려간다. 만트라 ‘함’

10~15분간 계속. 호흡을 완전히 이완.

언제든 행할 수 있으며 매일 5~10분이 좋음. 아침명상 때나 잠자기 직전에 더욱 좋으며 최소 한달간 계속

 

네 번째 단계: 드러눕든지 편안한 자세로 내면의 침묵을 주시하라.

 

* 이 기법들은 크리야 요가의 행법 중에서 정리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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