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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행법

제목
비파사나 명상법 (침묵 명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7.2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653
내용
좌선: 45분
먼저 편하게 앉을 자리를 찾아 앉는다. 한 자세가 힘들 때는 자세를 바꾸어도 괜찮다. 바꾸되, 천천히 그리고 깨어서 자세를 바꾼다. 두 눈을 감고, 콧구멍으로 호흡이 들어왔다가 나가는 것을 지켜본다. 하다 보면, 자신의 잡념이나 주위의 잡음에 주의(注意)를 빼앗기기 십상이다. 자신이 주의가 호흡이 아닌 다른 곳에 가 있음을 알아차릴 때마다 의식을 호흡으로 되돌린다.

걷기: 15분
천천히, 자연스럽게 걷는다. '걷기'에서는 호흡을 지켜보는 대신, 깨어 있는 의식으로 두 발을 옮긴다. 시선은 몇 발자국 앞에 둔다.
('걷기'를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계속 앉아 있어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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