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명상 후기

제목
3월 명상캠프 늦은 후기(죽음과 탄생)
작성자
냉이
작성일
2017.04.07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75
내용

봄비가 내려 모처럼 공기가 상쾌하네요.


3월 캠프가 저에게는 참으로 많은 변화를 주어서 후기를 쓰려고 했었는데 일주일을 바쁘게 보내고 조금 늦게 씁니다.


캠프 당일 양동 가는 길 동양평IC로 들어가려면 톨게이트를 2개 통과해야 하는데

2번째에서 통행티켓을 깜박하고 뽑지 않아서 동양평IC에 갈 때까지 불안해하고 속상해하면서 갔는데,

계산해주시는 분이 이런 경우가 많으니 다음부터는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해주셨어요.


저의 삶에서 저는 항상 작은 일에도 긴장, 걱정이 너무 많아서 특별한 일이 없을 때도 항상 힘들었던 것 같아요.

'그냥 어떻게든 되겠지'가 아니라 '큰일났네 어떻게 하지'그런 태도로 삶을 살아왔어요.

양동명상센터에 도착해서도 분위기에 잘 적응하지 못 했고 식사 후 죽음명상을 한다는 생각에 걱정을 했었어요.

이미 지난번 2번의 죽음명상 때 우느라고 참여를 하지 못 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러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이

엄습했습니다.

죽음명상이 시작되고 중간에 눈물을 흘리고 끝날 때까지 저에게는 참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대학교 졸업 때까지 한번도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고 명랑하게 살아가고 있었는데, 

졸업이후에 아는 사람이 자살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그 때부터 죽음에 대해서 슬픔, 두려움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저의 삶 전체에 불안과 두려움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어요.

무언가를 하고 어디에 가게 되면 제일 먼저 드는 생각이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그 때문에 무엇에 도전하기 보다는 되도록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일만을 했고 인간관계에서도 저를 잘 내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유일하게 편하게 생각하고 대화하던 친구도 3년 전에 만났던 사공말고는 없었어요.


항상 죽음은 두려움, 공포, 불안이라는 감정을 함께 가져왔어요.

명상을 하게 되면서 그래도 그런 마음들이 조금씩 사라져서 서울도 운전해서 자주가고 여러가지 일들을

용기내서 했던 것 같아요.

처음에는 센터에 갈 때 한강 다리 건너는게 너무 무서웠는데 이제는 한강의 풍경도 보게되고 변화가 있었어요.

그래도 여전히 두려움이 컸어요.

죽음명상을 하면서 갑자기 숨도 잘 안 쉬어지는 것 같고 두렵다가 든 생각은 "후회"였어요.

어느 순간부터는 두려워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던 제 자신이 모습이 떠오르면서 이렇게 아무것도 못 해보고 죽다니...그런 생각이 드니 무서움 보다도 후회가 가장 컸던 것 같아요.


나의 삶을 소중히 여기기 보다는 '인간이 이렇게 태어나서 힘든데 도대체 왜 태어나는 걸까?'

그런 생각을 최근에 많이 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당연히 부정적이게 되고 직업을 구할 때도 항상 이면에는

또 다시 힘들까봐 두려운 마음이 있어서 적극적이지 못했고요.

죽음명상이 끝나고 모두가 저를 따뜻하게 포용해주셔서 닫혀있던 마음을 조금은 더 열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캠프에 참여하게 될 때마다 처음에는 다른 분들 사이에서 위축 되어 있다가 명상이 끝나는 점심 쯤에는 그래도 같이 웃고 대화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정말 더 자주 참여하게 되면 내가 많이 달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처음으로 산야스 셀러브레이션에 참여하여 새로운 탄생, 축하, 기쁨의 자리에 흠뻑 빠져들 수 있게 되어 행복했어요.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을 때 또 다시 이런저런 일들 때문에 걱정되었지만

이번 수요명상 때 사난다님 말씀, 또 카페에 달아주신 댓글을 보고 용기를 냈어요.


5달간 백수로 지내다가 다음주부터 일을 하게 됐어요.

즐거울 때도 있고 힘들 때도 있겠지만 평소에 틈틈이 차에서 명상도 하고 또 일에 좀 적응되면 서울이나 양동으로

명상도 자주 가려고 해요.


항상 응원해주시는 리아님, 사난다님, 자미님께 감사드리고요. 아직은 제 마음이 닫혀있어서 센터가면 서먹해하는데 그래도 저를 사랑으로 대해주시는 도반들께도 감사인사드려요.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도로명 주소 : 04164 토정로32길 17 강변살자빌딩 (구 : 미스틱로즈 명상센터 )
구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토정동 6-97 강변살자빌딩

전화 : 02-718-0778 / 02-703-0778    휴대폰 : 010-8565-7999
사업자번호 : 217-04-25489  대표자 : 정효순

today
316
total
844204